학생·학교·마을이 함께 만드는 행복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민주주의 꽃’ 부천부곡초등학교 학생토론대회 실시
작성자 부천부곡초 작성일 2021-11-24 오후 4:31:32
  부천부곡초등학교(교장 김광자)에서는 ‘민주주의 꽃 학생토론대회’를 2021년 11월 24일(수) 실시하였다.

  이번 학생토론대회는 교육부 지침에 의거 전면등교가 실시됨으로 대면으로 실시된 점이 더욱 뜻깊었으며,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2인 1팀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토론대회를 실시하였다.

  11월 1일(월)부터 대회 안내 및 참여 신청을 받았으며 14팀 총 28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첫 토론대회를 개최하였기에 11월 11일(목) 대회 안내, 주제 추첨을 실시하여 사전 입론서와 토론 개요서를 준비하는 기간을 주었으며, 11월 19일(금) 토론 전문 강사님과 함께하는 설명회를 통해 학생들의 토론의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조력하였다.

  11월 24일(수) ‘학생 존중어 사용’, ‘쉬는 시간 스마트폰 사용’, ‘동물원의 존재 필요성’, ‘길고양이에게 사료 제공’, ‘플라스틱이 인류에게 유용한가?’라는 5가지 주제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토론 시작전 찬성과 반대 입장을 추첨을 통해 선정하였으며, 직접 토론에 참여하지 않는 팀은 나와 다른 주제를 가진 팀들의 토론을 듣고 어느 팀이 더 논리적으로 이해시키고 주장을 펼치는지 판단하는 배심원의 역할하였다. 입론 발표, 교차 질의, 최종 변론의 순서로 토론이 실시되었으며, 특히 교차 질의를 많이 할 수 있도록 시간 배당을 하여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토론회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많은 학생들 앞에서 내 주장을 말하는 것이 TV에서 보는 것만큼 쉽지 않았고 너무 많이 떨려 무슨 말을 어떻게 했는지 기억이 안날 정도지만 더 많이 준비해서 다시 한 번 해보고 싶었다”라는 말을 통해 학생의 큰 성장에 큰 밑거름이 되는 기회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장 김광자는 “민주주의 꽃인 토론은 학생들이 올바른 판단과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것으로 부천부곡초등학교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 자라나고 리더십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