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학교·마을이 함께 만드는 행복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부천원일초, 한글아, 사랑해!!
작성자 부천원일초 작성일 2021-10-12 오후 4:38:42
한글아, 사랑해!!
한글날 기념 한글사랑 프로젝트활동

◦올바른 한글사용 수칙 정하여 홍보하고 실천하기
◦한글 퀴즈 참여하기
◦한글 디자인 또는 자음 모음을 활용한 그림 창작하기

부천원일초등학교(교장 이용연) 학생자치회는 10월 9일 한글날을 맞아 한글을 창제해서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과 한글에 대한 자긍심을 북돋우고자 한글사랑 프로젝트 활동“한글아, 사랑해!”행사를 마련하였다. 이 행사는 무분별한 외국어의 사용과 파괴되어 가는 한글 사용의 현재를 생각하며 한글을 사랑하고 올바른 한글을 사용하기 위한 마음을 다지기 위함이다.

본 행사는 2021년 10월 5일(화)부터 시작하여 10월 13일(수)까지 진행되었다. 학생자치회 대의원회 회의를 통해 올바른 한글사용 수칙을 정하여 홍보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글 퀴즈를 출제하고 기간 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격려하였다. 한글 퀴즈는 한글날 관련 지식과 맞춤법, 순우리말 등에 관련된 내용으로 출제하였으며 모든 참여 학생들에게는 한글 모양의 한글젤리를 선물로 증정하였다. 또한, 각 학년 담임교사의 협조를 받아 미술시간이나 창체시간에 한글 디자인 또는 자음, 모음을 활용한 그림 창작하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모든 학생들이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창의적으로 한글로 디자인을 하거나 한글의 자음, 모음이 들어간 멋진 그림을 완성해냈다. 각 반에서 최고의 한글 작품을 만든 학생에게는 한글날 기념 볼펜 세트를 선물로 증정하였다.

6학년 한○○ 학생은 “항상 사용하는 한글이지만 한글을 활용한 그림 그리기 활동을 통해 한글이 정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미술작품의 소재로도 부족함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글이 들어간 디자인 작품들이 많이 나오고 전세계적으로 사랑받았으면 좋겠다며 한글 사랑의 마음을 나타내기도 했다. 학생자치회장 신○○ 학생은 작년에 못한 한글날 기념 행사를 이렇게 기획하고 실천하게 되어서 너무나 뿌듯하고 기쁘다고 말하며 좋은 행사를 위해 함께 고생한 자치회 임원들, 그리고 교장 선생님 이하 모든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한글 퀴즈와 그림 그리는 행사가 모두 끝나고 10월 12일(화) 방송 조회를 통해 퀴즈 참여 학생들 중 6명을 추첨하여 한글보드게임을 증정하고 각 반에서 1점씩 뽑힌 17개의 한글 창작 작품은 10월 13일(수)까지 급식실 앞 복도에 게시하여 모든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부천원일초등학교 학생자치회는 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무분별한 외국어 사용 및 파괴되어 가고 있는 한글 사용 실태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한글을 사랑하고 한글에 대해 자긍심을 느끼며 스스로 올바르게 한글을 사용하려는 다짐과 실천 의지를 계속해서 키워나가고 실천하기를 바라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사진> 1. 행사 포스터 및 한글퀴즈 (별첨)
      2. 한글 작품 (별첨)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