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학교·마을이 함께 만드는 행복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부천성주초, 독서문화 조성 위한 생각주머니 공모 실시
작성자 성주초 작성일 2021-05-25 오후 1:27:23
성주초등학교(교장 김선복)에선 독서 문화조성을 위해 지난달 교과 연계 도서 '생각 주머니' 디자인 공모전이 진행되었다.
독서 지원 도서 가방 '생각 주머니'는 책을 고르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교과 연계 도서 2권과 독후활동지를 '생각 주머니'에 넣어 학생들에게 대출해주는 동화책 가방이다. 책을 반납할 때 독후활동지를 함께 제출하면 학생들은 책을 담아주었던 '생각 주머니'를 받을 수 있다.
'생각 주머니'는 어깨에 메는 가방 형태로 가방에 무늬나 학교 마크를 넣는 대신, 학생 자치회에서 성주초 학생들 대상으로 디자인 공모전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투표로 최우수와 우수작품을 최종 디자인으로 정했으며, 학생 작품을 가방 표면에 넣어 제작한다.
또한 성주초 학생들은 책을 읽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미래지향의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독서·토론 교육을 하게 된다.
학생 중심 토론학교 선도학교 활동으로 모든 학년에서 단계적인 독서토론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저학년은 독서에 흥미를 높이고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한 생각 키우기 활동을, 중학년은 책 내용 이해하기, 질문하기, 비경쟁 토론을 통해 토론의 입문단계를 익힌다.
고학년은 도서의 핵심 메시지를 파악하여 논제를 추출하고 대립토론의 특징과 구성요소를 익혀 실전 토론으로 이어지는 신바람 나며 다독가로 만들려는 노력보다 단 한권이라도 ‘살아있는 독서’가 되는 소통하는 독서 토론을 진행한다.
성주초등학교 김선복 교장은 “독서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앞으로도 책 읽는 학교 문화와 나아가 생각을 키우는 토론 교육까지 꾸준한 지원을 해 나갈 것이다”라고 하였다.

<사진> 생각주머니 공모전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