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부천일신초, 학생 중심 On-tact 자치 활성화
작성자 부천일신초 작성일 2020-09-11 오후 2:32:23
부천일신초, 학생 중심 On-tact 자치 활성화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학생 중심 자치 활동 기대

◦ 코로나 19 상황 속 학생자치회 운영 방향을 위한 교육 공동체 협의
◦ 학생자치회 활동 아이디어 수집을 위한 실시간 소통
◦ 학생자치회 중심 양성평등 동아리 운영을 통한 바른 의식 함양 추구


경기도의 부천일신초등학교(교장 정인채)는 코로나 19 상황 속 학생자치회 운영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1학기 전교 임원 임기를 2학기까지로 연장하는 등 계획을 변경하여 운영하였다.
1학기에 등교 인원 제한과 분반으로 인해 학생자치회 운영의 한계가 있었지만, 학생들과 구글 스프레드시트, 패들릿 등 공유 문서 활용 및 Zoom을 이용한 실시간 협의회를 통해 학생자치회 운영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통해 ‘부천 일신, On-tact 라디오 방송’을 기획하여, 자치회 중심 총 6회의 학생자치회 라디오 녹화방송을 하였다. 방송은 전교생의 사연 소개, 장기자랑, 퀴즈, 안전교육, 양성평등 교육, 분실물 안내, 신청곡 코너 운영 등으로 진행되어 교육 공동체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사연 접수의 경우 매회 평균 30건 사연이 접수되어 코로나 19 상황 속 가정에서 답답함을 느낀 학생들에게 소통 창구가 되었다.
녹화 영상은 창의적 체험활동-자치활동의 수업 자료로 활용되기도 하였으며,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에게 공개되어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부천일신초의 ‘부천 일신, On-tact 라디오 방송’은 코로나 19로 운영의 한계로 다소 주춤할 수 있었던 학생자치회를 온라인 방송 형태로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대본 작성 및 녹화 등을 진행했다는 점에 매우 의미가 있다.
2학기에도 지속될 코로나 상황 속에서 학생 중심 자치회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현재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특히, 양성평등 동아리 선정으로 자치회 중심 의미 있는 교육 활동이 전개되기를 기대한다.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