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부천부안초병설유치원 혁신유치원 무한도전 "공간이 바뀌는 순간!
작성자 부천부안초 작성일 2020-11-19 오후 4:53:41
♥ 혁신유치원 무한도전 “공간이 바뀌는 순간!♥

◦ 부천부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2020학년도 혁신유치원으로 선정되어 창의적교육과정을 실천함
◦ 통로로만 사용되던 복도가 유아가 주도적으로 놀이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함

부천부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교장 임종일)은 초등학교 복도와 같은 유치원 복도를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을 통해 복도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공간혁신을 실천하였다.
  부천부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복도는 유아들이 초등학생처럼 실내화를 신고 다니며 화장실을 가거나 학급을 이동할 때만 쓰는 통로가 되어 교사들에게 안전에 대한 고민과 감시의 공간이 되기도 했다.
  이에 원장과 원감, 교직원, 유아들의 생각을 모아 복도에 장판을 깔고, 벽면에 선반을 달면서 복도 공간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었다. 복도에 장판이 깔리자 아이들은 보다 자유롭게 교실과 복도를 드나들며 놀이를 펼쳤고 긴 복도는 비행기를 날리는 비행기 시합장이나 긴 구슬 놀이터가 되기도 하고 자동차와 자전거를 타고 다닐 수 있는 놀이 공간이 되었다. 또한 복도에 책 선반과 벤치가 생기면서 언제든지 편하게 앉아 책을 읽는 공간이 되었다.
  부천부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사 유명심은 “복도가 그 옛날 골목처럼 유아들이 함께 놀이하는 공간이 되어 자연스럽게 연령 간 교류가 이루어지고 유아들이 함께 주도적으로 놀이를 만들어 가는 공간으로 재탄생되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앞으로도 부천부안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유아와 놀이가 중심이 되는 유치원 공간 재구성을 통해 유아들이 꿈꾸는 공간, 유아들이 주인의식을 가지는 공간으로 거듭나는 유치원이 되길 기대해 본다.
<사진>  1. 유치원 복도에서 놀이하는 모제습 4장 `별첨`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