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부천원일초, 찾아가는 영어 교육 세계 문화 체험의 장
작성자 부천원일초 작성일 2020-11-17 오후 3:42:01
원어민 교사가 교실 현장으로 직접 찾아와 세계 문화 경험하다
◦ 2학년 통합교과 겨울 세계 문화 체험의 장소를 교실로 생생하게
◦ 문화가 다른 나라의 언어와 활동을 통해 살아있는 교육의 장 펼쳐

□ 부천원일초등학교(교장 강광희) 2학년 교실에서는 경기 미래교육 파주캠퍼스가 주관하는 ‘원어민 교사가 교육현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합교과 겨울 세계 문화 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11월 17일(화) 9:40 ~ 11:20까지 2시간의 생생한 세계 문화 체험의 시간들은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의 장을 제공해 주었다.

□ 주요 내용은 경기 미래교육 파주캠퍼스 원어민 교사가 교육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가장 인기있는 일일체험 영어프로그램을 수준별로 선별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2학년 통합교과 겨울은 두근두근 세계여행으로 다른 나라 다른 문화를 알아보는 시간들이 있어 찾아오는 영어교육이 3학년 공교육에서의 영어 수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유의미한 활동과 경험을 제공해 주었다.

□ 퀴즈, 게임 등을 중심으로 한 활동 중심의 수업에서 첫 시간에는 music 활동이 주를 이루어 기본적인 영어를 따라 하면서 몸을 움직이는 신체적 활동을 함께 하면서 쉬운 영어 표현을 체득하도록 하였다. 2학년 2반 유** 친구는 2교시를 준비하는 쉬는 시간에 “쉬는 시간이 없었으면 좋겠어요.”라고 하면서 활동 중심 영어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감상을 전해 주었다. 2교시 수업에서는 스토리 텔링을 중심으로 한 게임 활동과 drawing 활동이 연 이어져서 학생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기대와 열정을 엿보게 해 주었다.

□ 메인 교사와 보조 교사가 함께 팀티칭 하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필요를 그때 그때 충족시키며 영어로만 진행되는 수업에 있어서의 걱정 또한 우려로 생각될 만큼 학생들의 호응과 수업에의 집중력은 살아있었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적절한 강화(스티커)를 이용해서 아이들의 발표를 강화시켰고 레인보우 펜슬을 선물로 준비해 오는 철저한 준비로 인해 활동의 결과물 또한 아름답게 표현되었다. 마치는 시간에는 “See you later”이라는 인사를 외워 온 친구의 마지막 인사로 원어민 교사의 얼굴에는 흐뭇한 미소가 번지게 해 주었다.

□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외부 강의가 제한되고 다양한 체험의 장이 축소되어 가고 있는 이 상황에서 철저한 방역에 따른 준비와 계획으로 학생들에게 발화 중심의 영어교육의 맛보기를 보여주며 아울러 통합교과에서의 다양한 세계 문화에의 체험을 직접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해 준 체험 중심의 좋은 수업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남겼다.

<사진> 1. 찾아오는 영어교실 세계 문화 체험의 장 사진1 (별첨)
<사진> 2. 찾아오는 영어교실 세계 문화 체험의 장 사진2 (별첨)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