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부천교육

알림마당홍보관보도자료(학교)글읽기

보도자료(학교)

보도자료(학교)
부인초, 비대면 동료장학 공개 수업 실시
작성자 부인초 작성일 2020-11-17 오후 2:58:13
부인초(교장 양승주)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번달 13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동료 장학 공개 수업을 실시하였다. 당초에 전학년 비대면으로 계획되었던 이번 공개 수업은 등교 수업이 확대됨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을 학년별로 선택하여 운영되었다. 수업의 내용에 따라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한 것인데, 줌(ZOOM)을 이용한 실시간 공개 수업을 선택한 3학년과 5학년에서는 각각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 대면 수업에서는 할 수 없는 콘텐츠를 가지고 공개 수업을 실시하였다.

대면 수업을 실시한 1,2,4,6학년에서는 참관하는 관리자 및 교사들이 교실로 들어가지 않고 복도에서 참관하는 등 장학을 실시하는 중에도 방역을 철저히 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3학년과 5학년에서는 줌(zoom)을 활용한 언택트 수업을 실시하였다. 먼저 수업을 실시한 5학년에서는 카훗, 멘티미터, 구글프리젠테이션, 패들릿 등 여러 가지 온라인 수업 도구를 활용하였다. 등교 수업이 확대되기 전에 여러가지 수업 도구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본 경험을 토대로 능숙하게 퀴즈를 내기도 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출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에 수업을 공개한 3학년에서는 사회 과목의 의식주 생활에서 배운 내용을 돌아보며 의생활 패션쇼, 식생활 먹방쇼, 주생활 퀴즈쇼 등을 학생들이 직접 발표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하는 것이었다. 특히 먹방쇼 같은 경우 학교에서는 할 수 없는 활동이라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하는 구성이 아주 주효했다.

줌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참관 또한 교사와 관리자들이 담임 교사의 줌 수업에 접속하여 참관하는 것으로 이루어 졌는데 집적 줌에 접속하여 참관을 한 이ㅇㅇ교사는 "코로나 때문에 수업 참관도 어려울까 걱정이 많았는데 이렇게 줌으로 수업을 참관하니 안전하고 편리하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모든 수업에 참관한 양승주 교장은 "선생님들께서 아이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어느 때보다 다양한 수업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해 가시는 모습들이 참 감동적이었으며 쌍방향 원격수업으로 미래형 교육발전을 위한 부인초의 모든 선생님들의 열정과 애씀이 느껴지는 시간이었다"라며 참관 소감을 전했다.

이렇듯 어려운 상황에서도 아이들과 소통을 끈을 놓지 않으며 교사들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부인초의 모습에서 우리 부천 교육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 본다.
첨부파일

목록

quickmenu

  • 인쇄
  • 뷰어다운로드

위로